루이비통 브랜드의 역사는 185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브랜드 창시자인 루이비통은 프랑스 파리에서 귀족들의 여행 짐 꾸러미를 전문적으로 꾸려주는 패커일을 하다가 그만의 솜씨를 인정 받아 나폴레옹 3세의 부인인 유제니 황후의 총애를 받으며 왕실에서 일을 한 경력으로 1854년 파리 중심가 루데브데 까푸 신느에 처음으로 매장을 열고 왕족과 귀족들의 여행용 가방을 만들었다.
평평한 직육면체의 여행용 트렁크를 처음 개발하여 대단한 인기를 모으게 된 루이비통은 제품 하나하나마다의 장인정신으로 명성을 날리며 프랑스 뿐만이 아니라 유럽 귀족사회 전체에 유명해졌고, 곧 세계 각지로부터 주문이 쇄도하게 되었다.
모조품은 그 당시에도 성행을 하여, 루이비통이 처음 고안한 빨간줄과 격자무늬의 문양은 여러 번의 디자인 변경에도 불구하고 모조품이 남발했다.
1896년 루이비통의 아들 죠르쥬 비통은 아버지의 이니셜 LV와 꽃과 별의 무늬를 계속 반복해서 조화시킨 모노그램을 창안하였다.
현재 루이비통은 그 창시자를 포함하여 5대째 150년동안 그 맥을 이어오고 있고, 여행 가방만이 아니라 여성의 시티백, 각종 여행 액세서리, 스카프나 다이어리 등 다양한 소품 및 패션까지 선보이며 전 세계 200여 개의 매장을 가진 세계 최대 명품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150년 전 여행용 트렁크를 제작하며 시작된 루이뷔통의 전설은 오늘날까지 실용적이면서도 예술적인 제품을 생산하며 꾸준히 이어져오고 있으며 제품들은 핸드백 안에 물건을 넣은 채 4일 동안 낙하 실험을 하고, 제품이 바래는 정도를 테스트하기 위해 무차별적으로 자외선에 노출시키거나 지퍼를 5000번 열고 닫는 테스트를 통해 완벽한 품질의 제품을 선보고 있고, 이러한 활동들을 소비자들은 인지하고 이를 신뢰한다.
이렇듯 루이비통은 대중매체와 비대중매체를 통해 다양하게 소비자에게 커뮤니케이션 하고 있고,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루이비통만큼 명품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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