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6년, 33세의 영국 이민자 출신 ‘윌리엄 라일리(William J. Riley)’는 발에 장애가 있거나 하루 종일 서서 일하는 경찰, 소방관, 우체부 등을 위해 발에 무리가 가지 않는 신발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어느 날 윌리엄은 마당에서 걸어다니는 닭이 3개의 발가락만으로도 완벽한 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닭의 발에서 영감을 얻은 윌리엄은 발을 안정적으로 지지해주는 ‘아치 서포트(Arch Support)’를 개발한다.
뉴발란스 운동화 기술의 핵심이 되는 아치 서포트는 일종의 신발 깔창으로, 사람의 발바닥 중앙에 볼록 들어간 부분인 아치(Arch)를 받쳐주기 때문에 땅에 발을 디딜 때 편안하면서도 완벽하게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개발된 아치 서포트를 기반으로 윌리엄은 직접 브로셔를 들고 다니며 신발 비즈니스에 뛰어들었다.
세일즈 파트너 ‘아서 홀(Arthur Hall)’과 함께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한 윌리엄은 1938년 보스톤 러닝클럽을 위해 러닝 스파이크화를 디자인한다.
이후 뉴발란스는 러닝화뿐만 아니라 농구화, 야구화, 테니스화, 복싱화 등을 주문자 생산방식으로 제조하기 시작했고, 1941년 메이저리그의 보스톤 브레이브 선수들은 뉴발란스가 특별히 고안한 야구화를 신고 경기에 참가하기도 했다.
뉴발란스 창업자인 윌리엄 라일리가 1956년 84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 뒤 후임자인 ‘폴 키드(Paul Kidd)’는 회사명을 ‘New Balance Orthopedic Laboratory’로 변경한다. ‘뉴발란스(New Balance)’는 ‘불균형한 발에 새로운 균형을 창조한다’는 개념에서 유래한 것으로, 사람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최고의 편안함을 제공하려는 뉴발란스의 철학이 반영된 것이다.
10대부터 30대까지 폭넓은 연령층의 사랑을 받은 뉴발란스는 불과 3년 만에 6배의 매출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게 되며 뉴발란스는 105년을 이어 온 장인정신을 기반으로 톱3 스포츠 브랜드에 진입한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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